학원의 입지분석
본문
[학원의 입지분석]
어떤 사업을 하든 입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원을 운영하고자 할때는 주변 환경과 해당지역 주민들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고 건물선정을 하여야 한다.
몇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고객들이 잘보이는곳을 선택하라.
처음 시작할땐 반드시 고객들의 동선을 잘 파악하고 시선에 잘들어오는곳을 선택해야 한다.
고객의 동선에서 너무 멀리떨어진곳은 절대 않된다. 하고자 하는곳이 학원가라면 큰대로에서 잘보이는곳이 가장 좋다. 안에 들어가 있으면 보이지 않는다. 학원이 보여야 고객도 들어오기 마련이다.
임대료가 지나치게 비싼곳은 절대 피해야 한다.
임대료가 비싸다 보면 학원의 고정비용이 늘어나게 된다. 이는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 학원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학원실패의 요인중 높은 임대료로 인해 실패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반드시 창업자의 자금에 맞는 계획수익에 맞는 건물을 구해야 한다.
입지분석은 혼자 하지말고 객관적인 평가를 해줄수 있는 전문가나 타인의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하는것도 좋다.
2.주변의 동종 업종을 파악해 보라.
건물선정이 되었다면 반드시 주위에 동종학원 즉 경쟁학원이 있는지 파악하고 객관자료를 근거로 하여 경쟁하여 이길수 있을 때 들어가야 한다.
수요는 적은데 공급이 많다면 고전할 확률이 높다. 주위에 경쟁학원이 있다하더라도 자신이 가진 컨텐츠가 트렌드에 맞고 고객을 당길수 있는 파워가 있다면 아무리 동종학원이 많다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고객이 많은곳으로 들어가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력과 차별화된 컨텐츠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3.주변의 학교을 파악하라.
주변 학교가 몇개인지, 학원은 몇개인지, 각각의 특성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라.
물론 주변에 학교가 많은지 파악하라.
대상 고객이 다니는 학교가 몇 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학생수를 알수있고 수요를 파악할수 있기 때문이다.
단, 학교에서 큰대로를 가로지는곳의 건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도로 하나를 두고 상권은 하늘과 땅차이가 난다. 즉 고객이 다니지 않는 상권은 죽은 상권이기 때문이다.
4. 인근지역 가구수, 소득수준, 거주 형태 등을 고려하라.
가구수는 동사무소에 가면 금방 알 수 있으며, 각 통계자료 역시 통계청 자료실에 들어가면 알수 있다.
물론 직접 답사를 할 때, 그 지역에 아파트가 많은지, 빌라가 많은지, 일반 주택이 많은지,
거주형태를 통해 대략적인 지역민들의 소득수준을 파악할수 있다.
지역소득수준에 따라 모든 전략이 바뀔수 있기 때문이다.
5. 머니라인을 체크하라.
가장 중요한 것이다. 아이들이 어떻게 학교에 가는지 많은 시간을 두고 관찰하여 파악하라.
대다수의 아이들이 이용하는 길이 있는데, 비록 큰 길이 아닐 지라도 이런 길은 아주 중요하다.
아이들 등하교때 이용하는 동선을 따라서 함께 이동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곳이 임대료가 싼 경우도 종종 있다.
6. 정류장과의 거리를 따져 보라.
버스역이나 지하철역과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 보라.
이는 차후에 강사 수급 문제와도 연결이 되는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강사들에게 대중교통의 이용이 불편한 학원은 제외대상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보통의 경우 도보 10분 정도면 좋다.
학원의 입지선택은 말그대로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죄우한다" 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학원스타는 고객분들의 성공을 디자인 합니다.